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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드로이드 코틀린 : 애드몹(AbMob) 광고 넣기
    프로그래밍/Android(Kotlin) 2020. 7. 1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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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랴파파입니다.

    오늘은 AdMob 기능을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광고를 추가하여 예제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dMob을 적용한 예제 프로그램 화면

     

    1. 애드몹 ( AdMob ) 사이트 설정

    Firebase Console 화면

    먼저, Firebase Console 화면으로 이동해서 왼쪽 탭을 가장 아래까지 내리면 위의 사진과 같이 AdMob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탭을 클릭하여 AdMob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Google AdMob 사이트

    먼저 자신의 앱을 추가합니다. 이후 페이지에서는 Android를 선택하고 자신의

    앱에 대한 타이틀을 적고 추가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광고 단위 추가 초기 화면

    이후 광고 단위 추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배너를 선택합니다.

     

    배너 광고 단위 만들기 마지막 화면

    이후 위와 같은 사진의 페이지가 나오는데 광고 단위 이름에 배너에 대한 이름을 정해줍니다.

    저는 "Banner1"이라고 정해주고 광고 단위 만들기를 완료하였습니다.

     

    배너 광고 단위 추가가 완료된 AdMob 페이지

     

    2. 라이브러리 ( Library ) 추가

    dependencies {
        ...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19.1.0'
        ...
    }

    AdMob 광고를 앱에 추가하기 위해 < build.gradle(Module:app) >에서 위와 같이 <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19.1.0' >을 입력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는 < Sync Now >를 눌러서 AdMob 광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3. 매니페스트 ( AndroidManifest.xml ) 설정

        <application
                ...>
            <activity
                    ...>
                ...
            </activity>
    
            <meta-data
                    ... />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ads.APPLICATION_ID"
                    android:value="ADMOB_APP_ID" />
    
        </application>

    위와 같이 <meta-data>를 추가합니다. 참고로 "ADMOB_APP_ID"에는 아래의 사진처럼 애드몹 사이트에서 초록색으로 칠해진 부분의 APP ID를 복사하여 대체합니다.

     

     

     

    4. 코틀린 소스코드 ( Kotlin Source Code ) 구성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login)
    
            //Admob Initialize
            MobileAds.initialize(this, "YOUR_ADMOB_APP_ID")
            xml_adview_main_banner.loadAd(AdRequest.Builder().build())
    
            ...
        }

    광고를 추가할 액티비티.kt 파일에서 onCreate 함수 내에 위와 같이 코드를 추가합니다. 참고로 "YOUR_ADMOB_APP_ID"에는 위의 매니페스트와 동일하게 APP ID를 추가합니다.

     

    5. 레이아웃 ( Layout ) 구성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gravity="center"
            tools:context=".LoginActivity">
    
        <Button
                .../>
        <Button
                .../>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xmlns:ads="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id="@+id/xml_adview_main_banner"
                android:layout_gravity="center_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centerHorizontal="true"
                android:layout_alignParentBottom="true"
                ads:adSize="BANNER"
                ads:adUnitId="YOUR_ADMOB_BANNER_ID">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LinearLayout>

    레이아웃 구성은 간단하게 AdView를 추가하고 adSize에서 배너 타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YOUR_ADMOB_BANNER_ID"에는 위의 사진 중에서 "배너 광고 단위 추가가 완료된 AdMob 페이지"라고 적힌 사진에 초록색으로 칠해진 부분의 BANNER ID를 복사하여 대체합니다.

     

    설정을 완료하시고 프로그램을 맨 처음 실행해보시면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애드몹 광고를 설정해서 전달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 같더군요.

    저는 약 5시간 이후 다시 실행을 해보니 위의 예제 프로그램의 사진처럼 광고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은 AdMob 광고 넣기 기능을 활용해서 예제 프로그램을 구성해봤습니다.

    오늘 글도 여러분께 많음 도움이 됐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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